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스마트키 분실 복원

김해 양산 부산 차키 분실 자동차키 스마트키 제작 복원 : 쏘렌토R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멀리 아래쪽 지역으로 내려가 김해, 양산, 부산 차키분실팀의 출동후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키를 찾지 못해서 결국 새롭게 차키를 제작해야 하는 상황이시라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유의해야 할 점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부산 차키분실복원팀이 현장에서 작업을 진행했던 차량은 쏘렌토R 스마트키 차량이었습니다. 기아의 베스트셀러 쏘렌토의 초기 모델인 쏘렌토R을 만나보게 되어 무척 반가웠습니다.




차주가 약속된 장소에 조금 늦게 도착했기 때문에 부산 차키 팀에서 차주분께 먼저 양애를 구하고나서 자동차키제작에 들어갔습니다. 모든 작업은 기록으로 남겨질 때 좀더 가치 있는 정보, 유의미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무론, 기록하지 않으면 모르겠지만요.... 훌륭하게도 작업하신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셨네요.



이번 부산팀을 비롯 김해 차키분실복원팀, 양산 차키분실복원팀도 주위에 어디선가 대기하던 중에 언제라도 빠른 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자동차키 제작을 하기 위해 자신이 속한 지역에서 벗어난 지역에서도 일을 하게 됩니다.  지역 경계가 모호해지다보니 근방의 차키 기술자에게 협력지원을 하게 되면 가까운 곳에 위치한 기사가 현장으로 달려가게 됩니다.





김해와 양산, 그리고 부산 지역에서 상호 이동이 가능한 기술자 중 빠르게 현장에 도착할 수 있다면, 어느 지역 팀이든 차키제작을 위해 출동하게 됩니다. 김해 차키분실팀이 될 수도 있고, 양산 차키분실복원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산도 지역별로 구역범위가 넓기 때문에 부산 차키분실팀이 모든 지역을 커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기에 협업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쏘렌토R 스마트키 제작을 하기 위해 우선 수동키 커팅을 먼저 합니다. 현장에서 키 구멍을 들여다보고 읽어낸 키 데이터를 그대로 입력하여 키를 깎습니다. 현장에서 핀들을 리딩할 수 있는 감각과 정확성이 필요한데, 오랜 경험을 통해 이뤄질 수 있는 기술들이라 쉽게 설명드리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자동차키제작을 위해 먼저 리모컨키와 같이 중요한 키를 깎기 전에 미리 막키로 커팅을 해보는데, 키 재료의 값이 비싸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거처서 키를 복원하게 됩니다.

주로 코란도스포츠나 액티언과 같은 차량의 리모컨키를 가공할 때 위와 같은 방식으로 미리 깎아보고 맞춰보는 식으로 키를 제작합니다. 혹시라도 키가 맞지 않아서 돌아가지 않더라도 리모컨키를 못쓰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쌍용 렉스턴 구형차키에서 부터 요즘 나오는 신형 렉스턴G4 까지 키셋을 살펴보면 많은 변화를 거쳐서 완전히 진화된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형의 플랫키에서 요즘 신형 레이저키까지 더욱더 정교해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그 어떤 자동차키라 할지라도 분실된 키를 현장에서 다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완벽하게 원래의 키를 복원해낼 수 있습니다. 지난번 김해 차키분실복원팀의 경우 처럼, 키가 없는 상태에서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키박스의 핀높이를 측정하지 않고도(?) 키를 복원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과 기술도 있습니다.




차량의 다양한 정보들은 모두 VIN데이터를 기준으로 분류되고 그룹화되어 있습니다. 모든 연식의 부품도 여기서 결정이 되며, 마찬가지로 자동차열쇠나, 이모빌라이저 유무, 스마트키 시스템 적용여부 등 자동차키에 관한 모든 정보도 사실은 VIN데이터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키제작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차량등록증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만약 등록증이 없는 경우에는 운전석 좌측 문짝 프레임에 붙어 있는 이와 같은 VIN데이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장비를 이용해 입력을 하게 되는데 오차나 실수 없이 정확하게 일처리를 해야만, 차량에 락이 걸리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쏘렌토R은 보시는 것처럼 2P050 품번을 사용해 스마트키를 등록하게 되는데 부품을 정확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비싼 스마트키 부품을 통째로 날릴 수도 있으므로 분명한 확인 작업을 거쳐 등록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김해 차키분실복원팀과 양산 차키 분실 제작팀을 포함한 모든 기술자들이 스마트키를 등록할 때 거치는 공통적인 통로는 바로 OBD잭입니다.  정보가 들어가고 나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입력작업을 진행한 후에는 비로서 차량의 정상 시동이 가능해지는데요, 이번 부산 차키분실팀의 쏘렌토R 스마트키 제작 복원 작업은 약 20여분의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진 일들입니다.




수동키 제작에서 부터 이모빌라이저키 학습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지만, 온전한 모습의 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키를 잃어버리면 반드시 센터로 견인을 해서 들어가야만 하는 줄 알고 있는 분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중요한 건 차주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자동차키를 제작하고 복원하는 일을 하는 곳은 센터도 보험사도 아닌 자동차키 제작 기술자입니다. 정말로 꼭 필요한 상황에서 현장에 필요한 요구사항에 맞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키를 분실했다면, 이렇게 잃어버린 차키를 신속하게 복원해주는 차키 기술자들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양산 김해 부산 차키분실 복원을 비롯 전국의 자동차키 긴급출동 제작팀이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