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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현장속으로 [책에서 찾은 성공학]'열심히 일하는 습관'을 벗어나 '이기는 습관'을 익혀라!

이 책은 애니콜, 하우젠, 파브 등 초일류 브랜드를 런칭시키며 오늘의 삼성전자를 만든 ‘마케팅의 전설’이라고도 불리는 전옥표 씨(현 (주)에스에이엠티유 대표)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쓴 실전 성공학이다. 가는 곳마다 동맥경화에 걸린 조직을 ‘동사형 조직’으로, 꼴등조직을 1등 조직으로 만들어온 저자가 ‘되는 인재’, ‘되는 조직’을 만드는 실천 지침서인 셈이다.

저자인 전옥표 씨는 1983년 삼성전자에 입사, 국내전략 마케팅 팀장으로 있는 동안, 애니콜, 파브, 지펠, 하우젠 등의 마케팅 성공신화를 일구어낸 주역으로 활약했다. 그 후, 삼성전자 남부지사장 등을 맡으면서 유통 현장에서 대리점 경영 혁신과 불황을 이기는 유통 영업 발전의 기틀을 닦은 후, 삼성전자 상무이사를 거쳐 현재 (주)에스에이엠티유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연세대학교에서 MBA,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마케팅 전공) 학위를 받았으며,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겸임교수로 <산업의 문화가치론>을 강의해왔다. 지은 책으로는 《돈이 굴러들어오는 실전 마케팅》 등이 있다.

조직의 리더, 혹은 경영자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은 아마도 조직이 ‘자기 마음처럼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주지 않는다’는 점일 것이다. 특히 요즘의 젊은 직장인들은 창의성, 자율 등을 강조하면서 조직력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기가 부족한 채 재기발랄함만을 강조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어떤 조직이든 룰이나 기본은 있어야 하며 그것이 조직적 시너지로 이어지게 마련. 개인차에 의존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과를 내는 데는 프로세스의 힘이나 팀워크도 중요한 요인들이다.

하지만 이렇듯 조직이 원활하게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기본요소에서부터, 실전 메커니즘까지 일일이 짚어주고 교육하기란 만만치 않다. 원칙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군대처럼 경직된 조직이 되기 쉽고, 그렇다고 개인 차원으로 맡겨두어선 효율이 떨어진다. 이런 경영자나 리더급들의 ‘딜레마’를 아우르고 조직이 나아갈 지향점을 제시해주면서,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모름지기 조직이라면 ‘이 정도는 기본’이라는 정도(正道)를 스스로 깨우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이기는 습관>이 가진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다.

일원화된 교육 창구를 가지기 힘든 중소기업의 경영자나 조그만 조직의 수장들일수록 갑갑하고 가려워했던 조직운용 원칙과 ‘이기는 조직’이 갖추어야 할 기본기(인사문화에서부터 기본적인 일터의 규율)에서부터, 잘되는 조직이라면 반드시 지향해야 할 방향(마케팅적 사고와 끈질긴 실행력, 교육과 성장)까지 두루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균형 잡힌 ‘조직운용 가이드’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비즈니스도 사람 싸움. 어떤 구성원들과 어떤 싸움의 룰을 가지고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서 성공 여부는 좌우되게 마련. 안 되는 조직일수록 기본기가 단련돼 있지 않고, 막연한 선언이나 슬로건만 난무하고. 구성원 중에서 정작 실행하는 사람은 채 한줌도 안 된다. 결국 이들을 어떻게 조련하느냐가 20/80 사회에서 생존하는 비결이자, 모든 기업들이 고민하는 화두인 것이다.

저자는 삼성전자에 재직했을 때부터 부하들과 함께 밤을 지새우며 하나하나 조직의 기틀과 파워를 만들어온 사람이며, 삼성전자의 유통조직 수장으로 있을 때는 실적 부진의 최하위 지점이나 위기의식을 못 느끼고 있던 둔감한 조직들을 건강하게 바꾸어놓은 실전의 달인이다. 조직의 하루를 어떻게 시작하고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하고 피드백 해주어야 직원들이 비로소 ‘실행’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하는지, 또 일이 되게 하는 업무 프로세스나 조직훈련 교육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봐야 하는지 귀신같이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런 20여 년간의 노하우를 저자는 이 책 속에 쏟아부었다.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쪼개고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등 부제목만 봐도 현장에서 비즈니스를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무릎을 칠 만한 키워드들을 뽑아놓았다. 관리자들에게는 ‘조직 운용의 비책’을, 직원 층에게는 시시콜콜 잔소리처럼 늘어놓기 곤란했던 ‘일 잘하는 기본기’를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걸맞게 풀어놓은 것이다.

우리는 모두 개인적으로든 조직적으로든 돈이나 명예, 우월한 위치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그 경쟁의 목적은 ‘이기는 데’ 있다. ‘열심히 한다’, ‘성실하게 한다’,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것으론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승리하는 방법’, ‘골을 넣는 방법’, ‘실전의 싸움에서 성공을 맛보는 방법’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해법서다.

<이기는 습관> / 전옥표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열심히 일하는 습관’을 벗어나 ‘이기는 습관’을 익혀라!

출처 : 애듀스파가 발행하는 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
http://jobned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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