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취업 공략, ‘알짜 중소기업 선택법’
취업난이 심각하다고는 하지만 취업준비생 대부분은 여전히 대기업에 눈높이가 맞추어져 있다. 평균 몇 백대 일에 육박하는 취업경쟁률을 뚫고 대기업 취업에 성공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눈높이를 한 단계 낮춰 중소기업에 눈을 돌려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중소기업의 장점
취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업경쟁률이 높지 않고 실무능력을 중시함으로 이를 적절하게 어필할 수 있다면 취업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능력 개발이 쉽다
일의 결과가 바로 나오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생산성의 차이가 발생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대기업에 비해 승진 연수가 빠르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이직이 유리하다
수많은 사람이 대규모로 움직이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용이하게 드러내어 보일 수 있어 이직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창업의 기회를 얻기 쉽다
중소기업에서는 회사업무 전반에 관여할 기회가 많고 작업 전과정을 파악하기가 쉬워 향후 독립해 새로운 기업을 세우기도 용이하다.
중소기업 취업전략
정보수집과 인맥활용에 능통하라
공채를 실시하는 중소기업도 있지만 채용규모가 작다 보니 연고채용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이라면 사돈의 8촌까지 인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실무능력으로 어필하라
3~4단계를 거치는 대기업의 채용전형에 비해 중소기업의 채용전형은 보통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테스트가 많지 않음으로 따로 시험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는 대신 실무능력을 제대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중소기업은 기반여건이 다소 취약함으로 바로 실무에 투입되어 결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중소기업 선정시 고려사항
책임감과 성실성도 중요
중소기업에서는 무엇보다 지원자가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인지, 얼마나 오래 일할 사람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지나치게 능력이 뛰어나다거나 경험이 많은 사람은 금세 다른 직장으로 옮길 가능성이 많아 부담스러움을 느끼기 쉽다.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과의 팀워크도 중요시 여김으로 이를 잘 어필하도록 한다.
중소기업 선정시 고려사항
- 안정성 평가에 노력할 것
-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는 꼭 방문할 것
- 기업평가에 객관적인 지표가 될 만한 정보를 모은다
- 기사스크랩으로 유망 업종 파악
- 동종업계 종사자를 만나 조언을 얻는다
※자료제공_ 커리어(www.career.co.kr)
출처 : 애듀스파가 발행하는 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
http://jobn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