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작업의 세계 공인회계사 인터뷰2

(주)한국씨티은행 소비자금융재무기획부 이숙연 부부장(40, 공인회계사)을 만나기 위해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본사를 찾았다. 금융회사답게 보안이 철저한 본사 내부를 이 부부장의 사원카드만 믿고 좇아 들어갔다. 그녀는 며칠 째 야근 중이라 얼굴이 말이 아니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어수선하다던 책상엔 업무 관련 각종 메모지가 빼곡하게, 그러나 가지런히 붙어있다.

그녀의 업무는 재무회계원칙과 절차 수립, 정부기관이나 본사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내부통제절차 관리 감독, 그리고 내부이전가격 관리 등이다. 조금은 생소한 직함인 ‘부부장’은 차장과 부장의 사이쯤이란다.

대학 졸업 후 외국인투자법인에서 6년간 근무하던 이 부부장은 지난 1996년, 돌연 유학길에 올랐다. 다소 늦은 결심이었을 텐데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물었다. “오히려 MBA는 직장경력이 있어야 유리해요. 그래서 원하는 대학에 들어갈 때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어요.”다양한 문화를 접해 경험도 쌓고, 학업을 통해 견문도 넓히고, 또 한 가지, 라이센스에 도전해보겠다는 각오도 있었다. 그녀는 결국 3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회계학 석사와 미국공인회계사(AICPA)자격증을 취득해 2년간 미국 워싱턴 D.C.에 소재한 회계법인에서 근무했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다시 외투법인에 다녔어요. 회사가 제조업이다보니 은행거래가 많았고, 그러다 새로운 영역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지요.”은행 내 회계사는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 회계법인에서만 수습연수를 받아야 했던 공인회계사 자격증은 일반회사에서 회계관련 업무를 해도 인정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회계법인에 다닐 때와 비교해 보면 지금이 훨씬 안정적이에요. 오너십을 갖고 끝까지 책임있게 일할 수 있다는 것도 성격에 딱 맞고요.”회계사의 업무 특성상 프로젝트에 따라 일하는 장소가 달라지는데, 사실 심한 길치인 이 부부장은 그 점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웃으며 말했다.    

“특히 외국계 은행이다보니 언어를 중요시해요. 미국계 은행이라 미국공인회계사를 받은 것이 유리하게 작용했어요.”
회계학 전문용어를 영어로 공부했기 때문에 한국공인회계사보다 비교적 빨리 업무를 익힐 수 있었다.
‘회계’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달라는 부탁에 유학시절, 회계학 강의에서 인상 깊게 들었다던 문장 하나를 일러줬다.

“회계는 사업의 언어예요(Language of Business)”
회계는 한 기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예측 가능하다. 숫자, 수치만으로도 기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으니, 이것이 바로 사업의 세계 공통언어란 뜻이란다.  “공인회계사의 매력은 비단 회계법인 외에도 그 진출분야가 생각보다 방대하다는데 있어요. 물론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따는 게 그치지 말고 정확한 전문지식과 영어, 컴퓨터능력 등이 가미될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부부장은 공인회계사의 꿈을 키우는 후배들에게 무한경쟁의 시대에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 | 공지애(객원기자)


Tip4_ 미국공인회계사(AICPA)는 어떤 것인가? 
미국공인회계사는 국제적인 전문가로서 세계 각국에서 활약하고 있음은 물론 국내에서도 자격을 인정받는다. AICPA를 취득해 국내 공인회계사로 활동한다면 기업 업무 전반에 대한 지원활동이나 회계감사는 물론 증권, 투자분야에서도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국제업무 컨설팅 서비스, 국제세무 컨설팅, M&A 중개 및 자산 실사, 자산운영 자문 등 활동범위가 광범위하다. 정부업무 및 교육업무 등 영역확장과 함께 외국계 투자회사의 매니지먼트, 국제 M&A 및 외환업무를 포함한 국제금융 등 기존업무 외의 분야도 개척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공인회계사는 회계감사에 참여는 할 수 있으나 자신의 이름으로 회계감사를 수행하고 감사보고서를 발행하진 못한다.


이숙연
(주)한국씨티은행 부부장
- 이화여대 경제과 학사 취득
- 외투법인 재무기획 / 마케팅 근무
- George Washington Univ. 회계학 석사 취득
- 미국공인회계사 자격증(AICPA)
- 워싱턴 DC 소재 회계법인근무
- 외투법인 재무총괄 / 내부감사 / 자금부 근무
- 현재 한국씨티은행(주) 재무기획부 근무

출처 : 애듀스파가 발행하는 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
http://jobnedu.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