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키 잃어버렸을때 이야기

김포 일산 차키 분실 스마트키 잃어버렸을때 현장 제작 : K3 K5 K7 K9



오랜만에 포스팅을 올리네요. 요즘 날씨가 더워서 어떻게 지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초래되는 이러한 더위도 언젠가는 한 풀 꺾이겠지요. 자연의 이치와 섭리는 인간의 이해를 뛰어넘기에 작고 겸손해지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의 시작은 여유있게 커피 한잔으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차키제작 요청이 들어온 것은 일산 차키분실 팀으로 부터였습니다. 김포와 일산 인근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전국네트워크 키114 차키기술팀이 우선 안내부터 해드렸습니다.

현장에서 키박스를 교체하지 않고 견인을 하지도 않으며 불필요한 작업을 하지 않고 그자리에서 그대로 잃어버린 차키를 만들어드린다는 안내와 함께 현장으로 출동하였습니다.




일산 지역의 경우에는 일산 킨텍스가 들어서있고, 호수공원을 비롯해 일산 뉴코아 등 사람이 붐비는 지역에서 차키 분실이 자주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인근 김포지역 기술자분들도 이쪽으로 긴급 지원을 나오시기도 합니다.

김포도 그렇고 일산도 그렇지만, 바운드리가 넓어서 같은 일산지역이라도 모두 일산 기사분이 커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이렇게 서로 지원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일산 차키분실팀이 현장에서 조치한 내용은 우선적인 판독과정이었습니다. 먼저, 자동차열쇠의 실제 모양을 판독하기 위해 키 홀 내부의 핀들의 위치와 높이를 관찰하고 판단하여 최종적인 모양을 그려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정확한 자동차키 가공이 이뤄지게 됩니다.  기아의 k3 차량을 제외한 나머지 k5, k7, k9의 경우에는 요즘 나오는 레이저키의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동일하게 열쇠의 양면가공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플랫키처럼 단면 가공을 할 때 보다도 2배 이상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자동차키 분실을 하였기에 필요로 하는 모든 과정을 밟아야 하는데, 차키의 제작 및 복원 단계는 판독 이후 첫번째로 키를 깎는 단계가 되겠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기계가 바로 키커팅머신입니다. 열쇠를 바이스에 물려놓으면 자동으로 알아서 원래의 자동차키와 비슷한 모양의 차키를 깎아줍니다.




한 면을 깎는데 약 3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양면 가공을 해야 하므로 전체 6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한번에 키를 복원하게 되는데요. 만약 키가 안돌아간다면, 다시 원인을 분석한 후 커팅작업을 반복합니다.






일산 차키분실팀이 현장에서 만들어진 자동차키를 가지고 직접 도어를 열어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약 45도 정도가 돌아갔는데요. 제대로 만들어진 열쇠가 아니면 키를 꽂고 아무리 돌려도 꿈쩍하지 않게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일산 차키분실 팀에서도 VIN정보를 스마트키 등록 과정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원래 제조사에서 그렇게 차주명의를 확인한 후 작업을 하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차키 출동팀에서도 차주확인 후 작업을 하였습니다.



차키를 잃어버리더라도 차에는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키를 분실했을 때 뭔가 큰 일이 일어나는 줄 알고 걱정하십니다.




차량의 스마트키가 분실이 되어서 현장에서 조치되는 경우는 요즘 드문 일은 아니기 때문에 아마 주변에서 실제로 차키를 잃어버렸을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 한번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일산 차키분실팀 역시 차주분의 지인 분을 통해 관련 해결방법에 대해 들어보셔서, 익히 알고 계셨던 터라 크게 당황하지 않고 출동요청을 해주셨습니다.




일산 차키 분실 팀이 현장에서 진행하는 작업은 스마트키 등록과 수동키 제작 2가지입니다. 야간에도 새벽에도 스마트키 수급과 등록작업이 원할히 이뤄지려면 현장에 다닐때 전차종 스마트키 부품을 항상 적재하고 다녀야 함은 기본입니다.

인근 김포 차키제작팀도 마찬가지이구요. 사실 자동차키를 분실해서 복원제작하는 기술자들은 기본적으로 자동차키 부품의 재고확인을 철저히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 복잡해보이지만, 언제나 하는 일이라 새로울 것이 없네요. 하지만,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온 신경을 집중해서 실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한 번에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기계는 대부분 정확하고 정직하기 때문에 사람만 실수하지 않으면 결과는 정확하게 틀림없이 성공적으로 나오게 마련입니다. 일산에 많은 차주분들께 정확한 작업으로 정상운행을 안겨드리는 것이 김포 및 일산 팀의 바램입니다.


작업이 마무리되고 이제 분실했던 차키와 동일한 새로운 스마트키가 원형 그대로 복원이 되었습니다. 차주분은 어떻게 이렇게 생긴게 똑같을 수 있냐고 신기해 하시네요.ㅋㅋㅋ




제작 완료된 스마트키를 고객께 인계해드리고 현장에서 철수를 하면서 오늘 일산 차키분실팀의 출동 업무를 종료했습니다. 언제나 후기를 작성하면서 포스팅을 통해 많이  보여드리고 많이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들이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하지만, 보안에 관련된 문제여서 어쩔 수 없음을 너그러이 양해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이상으로 키맨이었습니다.

 

반응형